1. 오렐리어스 어거스틴(Aurelius Augustine)(A.D.354-430)
⑴ 어거스틴 의 청년시절
어거스틴은 사도바울 이후 가장 위대한 기독교 신자이다. 그는 서방 교회의 아버지이다. 한 학자는 종교개혁을 어거스틴의 은혜의 교리로 설명한다. 어거스틴 은 A.D. 354 년에 북아프리카 누미디아(Numidia)의 타가스테(Tagaste)
토마스아퀴나스와 윌리엄 오캄에 이르기까지 일단의 주도적인 서방교회의 신학자들의 신학사상을 가리키는 말이다.2) 스콜라 신학자들은 그들에게 당면했던 동일한 근본 물음들에 대해 전체구조는 대부분 온건한 실재론자들로 분류되곤 한다. 본 PAPER에서는 스콜라 신학의 발전과정에서 스콜라 신학
1 아퀴나스의 생애
토마스아퀴나스(Thomas Aquinas, 1224/5~1274)는 1224년 중부 이탈리아 로카세카에서 태어났고 5세 때 베네틱투스 수도원에 맡겨졌다 거기서 9년 간 기초적인 학문을 공부하고, 이후 나폴리 대학으로 가서 학업을 계속하던 중 도미니크회 소속 수도사들을 만나게 되어 스무 살 되던 해(1244년
기독교적인 금욕적인 전통이 강화되어야 한다는 요청을 지니고 있었다. 교회는 자연의 영역을 담당하고 있는 국가와 초자연적인 영역을 담당하고 있는 교회와의 상관관계를 신학적, 철학적, 윤리적으로 규명할 수 있어야 했다. 어거스틴의 전통은 신적인 것의 우위에 있었고, 아퀴나스는 이 둘을
기독교윤리의 두 개의 중요한 기초이다. 리처드 니버가 주장하는 대로 “하나님, 나, 이웃” 사이의 삼중적인 관계로 이해될 수도 있다. 즉 하나님과 나와의 관계는 절대적이고 중신적인 가치에 대한 충성으로 나타나고 이웃에 대한 관계는 신뢰로 나타나는데 그 절대적 가치에 대해 자기자신을 위임하
그리스도교 사상사
제 1장 그리스도교 신학의 예비
교회가 간직하고 있는 교설은 도그마로 일컬어지고 있다.
조직신학의 과제는 교회가 이러한 문제를 너무 편협한 사고방식에 의하지 않고 다른방식으로해결해야했다. 신앙에 아우심을 품지 않는다면 훌륭한 그리스도교가 될 수 없다. 교의(도그마)
1. 초대교회의 교리
초대 기독교인들이 권위와 영감에서 신약을 구약과 동일한 것으로 받아 들였다는 풍부한 증거를제공 한다. 신구약의 성격과 동등성에 대한 오리겐의 이해는 신적인 계시의 전달에서 성령의 영향과 일반적인 방법은 성경이 하나님으로부터 비롯된 것임을 강하게 암시한다. 2세기
1. 초대교회의 성경 교리
초대교회 성직자들은 성경이 성령의 의하여 기록되었으므로 하나님의 무오한 말씀이라는 것을 이론과 실제에서 증거한다. 교부들이 성경 교리에 대한 그들의 이해를 체계화하는데 거의 관심을 보여주지 않았음을 인정하더라도, 성경의 완전성은 범할 수 없는 원칙이었다.
Ⅰ. 서론
의식이란 자기 확증이며 자기긍정이며 자기사랑이며 자기자신의 완전성에 대한 기쁨이다. 의식은 어떤 완전한 존재자를 특색 짓는 표징이다. 의식은 어떤 만족하고 완전한 존재자 속에만 있는 것이다. 따라서 무한자를 사유한다면, 감정 능력의 무한성을 느끼고 또 확증하는 것이다. 또한 무